진료시간 병원 둘러보기
HOME > 의학정보 > 공지사항

작성일 2016-07-19 (화) 21:55
ㆍ조회: 4431    
졸피뎀, 수면제 처방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은평구 연신내 지역에 위치한 박정신건강의학과 의원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를 보지는 않았지만, 많은 환자분들이 문의를 하시네요. 


일단 저희 병원에 다니시는 분들이 저에게 직접적으로 물어 보지도 못하고 불안해 하시고 있을까봐 우선 말씀드립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환자분께 수면제, 졸피뎀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가 수면제를 사용한다고 말씀드리지 않았다면, 수면제, 즉 졸피뎀은 전혀 처방하고 있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십시요.


저희 병원에서 졸피뎀을 쓰는 경우는 대부분 내과나 다른 병원에서 졸피뎀을 쓰시며 저희 병원에 오신경우, 졸피뎀을 끊어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졸피뎀은 정신과 보다는 내과 가정의학과 등 타과에서 훨씬 많이 처방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 저희 병원 환자분들 안심하셨으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졸피뎀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 봅시다.
 
  

 
졸피뎀은 나쁜 약은 아닙니다.


방송을 보지는 않았지만, 한쪽면만 너무 과도하게 안좋게 나온 것 같더군요.


그렇게보면, 위험하지 않은 약은 없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타이레놀도, 아스피린도 경우에 따라서는 치명적인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의사만 처방할 수 있는 전문 의약품은 그러한 부작용들을 다 내포하고 있기에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것입니다.
 

 
즉, 좋은 약, 나쁜약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약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고, 원칙대로 사용하느냐 아니냐의 문제 입니다.


졸피뎀의 문제도 여기에서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제가 졸피뎀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치명적인 부작용 때문은 아닙니다.


졸피뎀은 신체적인 의존이 매우 적은 약이어서, 교과서에도 중독이 잘 되지 않는 약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임상에서 경험한 바에 의하면, 졸피뎀은 신체적인 중독은 되지 않아도, 심리적인 의존성은 만듭니다. 다른약보다 졸피뎀만이 주는 숙면의 효과가 있는듯 합니다. 졸피뎀에 익숙해 진 분들은 다른약에서 졸피뎀 만큼의 만족감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졸피뎀에 심리적 의존이 생기는 이유 입니다.


두번째는 약을 먹고 바로 잠들지 못하는 경우, 간간히 기억 상실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것은 졸피뎀을 먹고 나서, 음식을 먹었는데, 다음날 기억나지 않는 것이지요.


위의 두가지 이유로 저는 개인적으로 졸피뎀을 처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7일 이내로 잠시 수면제를 처방할때 졸피뎀 만큼 좋은 약도 없습니다.


제가 대학병원에 있을때 미국에서 학회가 있었는데, 당시 정신과 의사 3명이 가게 되었습니다. 비행기에서 13시간 정도 있어야 하는데, 자는 거 만큼 좋을 건 없죠. 그때 우리가 망설임없이 먹었던 약이 졸피뎀 입니다.
의사들도 일시적인 불면증이 왔거나 시차 적응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먹는 약이 아마 졸피뎀일 것입니다.




자, 이야기가 복잡해 지네요.


간단히 정리해 봅시다. 모든약이 그렇듯이 졸피뎀도 정확한 원칙을 지키면서 처방하면 괜찮습니다.


졸피뎀 처방의 원칙


1. 1개월이상 된 불면증에는 졸피뎀 투여전, 불면증의 원인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하고, 거기에 맞는 치료가 없는지 생각한다.


2. 65세 이상의 분들에게는 가급적 처방하지 않는다.


3. 21일이상 처방하지 않고, 적어도 3주에는 한번씩 환자를 보고, 가능한 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4. 졸피뎀은 1알 이상 처방 하지 않는다. 



위의 원책을 잘 지키면 큰 문제는 없으니 너무 걱정은 마세요.


다만, 위의 원칙을 가장 잘 지키는 것은 정신과 의사라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각 질환에 대한 전문가가 있듯이, 불면증에 대한 전문가는 정신과 의사 입니다.


졸피뎀의 소비량이 정신과 보다 내과와 가정의학과등 타과에서 훨씬 많다는 것은, 정신과에서 졸피뎀을 상당히 조심스럽게 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번 방송이 과도하게 부풀려 진 점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졸피뎀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것은 필요합니다.


현재 수백만명의 분들이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열대야가 심해지면 아마 불면증으로 인한 고통은 더욱 커지겠지요.


이럴때 일수록 원칙적인 수면제 처방이 더욱 중요해 지는 때입니다.